sjchoi’s Blob
자긍심이 없는 것은 우리를 모르기 때문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스티븐 코비의 저작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은 1994년 4월 15일 초판 발행 이후 2003년 9월 22일 현재 444쇄를 발행하였고, 110만 부가 판매되었다. 이 책은 10년이 지난 2003년도에도 변함없이 매월 3,000명~4,000명의 독자들이 찾고 있는 스테디셀러로 한국인들의 가슴에 일대 혁명을 불러일으킨 성공학의 명저가 되었다.원저는 전세계 32개국의 언어로 번역되어 70개국에서 2,500만 부 이상 판매되었고, 10년 동안 전미 베스트셀러 최상위를 기록하고 있다. 2002년에는 <포브스>지가 선정한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경제경영 도서 top 10 중 하나로 선정되었으며, <포춘>지 선정 500대 초일류기업 가운데 460여 개 기업이 코비 박사가 개발한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워크숍”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전사원을 교육시키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 책은 리더십 개발 워크숍과정으로 진행되어 청와대 경호실과 한국은행, 한국통신 등의 행정부와 공기업, 육군대학 육군본부 공군본부 등의 군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서강대사회교육원 등의 교육기관, MBC 중앙일보 등의 언론기관, LG증권 대우인력개발원 삼성화재 SK그룹 현대인재개발원 등의 주요 기업에서 도입하여,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과 가정 내에서 놀라운 변화를 만들어내었다. 특히 이 프로그램은 먼저 교육을 받은 사람이 다른 사람들에게 교육 이수를 권하는 감동적이고 효과가 높은 과정으로 유명하다.

이 밖에도 코비 박사의 혁신적인 시간관리서인 『소중한 것을 먼저 하라』, ‘7가지 습관’의 가족 실천편인 『성공하는 가족들의 7가지 습관』 모두 출간 즉시 경제경영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르며 국내외에서 극찬을 받았다.

이처럼 7가지 습관은 전국민적인 프로그램이 되었고, 한국인의 삶을 변화시켜 왔다. 온 가족이 함께 나눌 수 있는 소중한 삶의 원칙이 되고 있으며, 수많은 직장에서 공유하고 학습하는 책이 되었다. 개인과 가정은 물론 기업과 조직, 나아가 사회전체가 더욱 효과적으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는 스티븐 코비는 한국의 경제와 사회가 처한 문제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도 유명하며, 그간 3차례에 걸쳐 한국을 방문하였고 매전 강연회를 개최하여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었다.

출간 후 10년이 지난 오늘, 이 책은 인생의 지침서로 여전히 강력한 힘을 발휘하고 있다. 대기업 CEO부터 청소년까지, 국경과 세대, 지위를 초월하여 전세계 독자들을 사로잡은 성공학의 명저로, 우리 시대 지성인들에게 변치않는 삶의 좌표를 밝혀주고 있다. 

본문중에서
사람들에게 책임감을 인식시켜 주는 것은 인격을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존중해 주는 것이다. 주도성은 인간 본성의 일부분이다. 비록 경우에 따라 이 주도성의 능력이 눈에 띄지 않고 내면에 잠재되어 있을 수 있지만 이것이 존재한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우리가 다른 사람의 주도적 성향을 높이 평가해 주면 이들에게 사회적 거울로부터 나오는 왜곡되지 않은 하나의 확실한 이미지를 제공하는 셈이다. 이때는 물론 개인의 성숙도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예컨대 감정적 의존심이 강한 사람에게서 대단히 독창적인 협조를 기대할 수는 없다. 하지만 적어도 이들이 가진 기본적인 본성을 지지해 주고 기회를 포착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줌으로써 이들이 점차 자신 있게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습관 1 자신의 삶을 주도하라/ p.110)

작심삼일(作心三日)은 대다수 10대들이 앓고 있는 병이다. 잔소리와 굳은 다짐도 소용없다. 유혹거리가 널려 있고 스트레스는 정신을 흩어 놓는다. 갈등과 고민 속에 소중한 시간은 흘러가고 후회가 가득한 채로 학교 문을 나선다. 안타깝다. 이런 현실에서 학생들에게 절실한 것은 ‘왜’에 대한 답이 아니라 ‘어떻게’에 대한 설명이다. 청소년기의 소중함을 몰라서가 아니라,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몰라 결심과 좌절 사이를 반복하는 아이들이 더 많기 때문이다. 이들에게는 어떻게 자신을 관리할 수 있는지 알려주는 책이 꼭 필요하다.
그러나 현실적인 필요가 큰 책일수록 상업성에 물들기 쉽다. 실용서일수록 강렬한 제목으로 독자의 구매욕을 자극하지만 내용은 상식 수준의 덕담(?)과 현실성 없는 ‘비법’들뿐인 경우가 많다. 학생들에게 자기관리 책을 권할 때 각별히 주의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나는 실용서를 추천할 때면 그 책이 얼마나 오랫동안 꾸준히 팔리고 있는지 꼭 확인한다. 광고 등에 힘입어 불쑥 튀어나온 쭉정이 같은 책들은 금방 사라지지만 진정 내용 있고 ‘실용적’인 책은 오래 살아남기 때문이다. 이런 기준에서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은 좋은 책이다. 우선 책 제목부터 솔직하다. 습관은 하루아침에 생기지 않는 법. 자신과 싸워 이기려면 그만큼 오래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 거기다 500쪽에 가까운 분량은 얄팍한 편법을 바라는 마음으로는 감히 책을 펼 수 없게 만든다.
저자 스티븐 코비는 자잘한 훈수가 아니라 본질적인 변화를 위한 지침을 준다. 그는 원칙 중심의 삶을 강조한다. 뿌리 깊은 나무가 바람에 흔들리지 않듯, 원칙이 분명하게 선 사람은 상황에 휩쓸리지 않고 제 갈 길을 간다는 논리다. 그가 제시하는 7가지 원칙은 하나같이 가슴을 울린다. 할 수 있는 일에만 주목하라. 긴급한 일에만 매달리지 말고 독서, 운동 등 중요한 일에 꾸준히 투자하라. 인간관계는 계좌거래와 같다. 신뢰를 주며 윈윈(win-win)의 관계를 만들라. 말하기 전에 잘 들어라. 심신을 단련하라 등등.
이 책을 읽으며 내가 청소년이었을 때는 왜 이런 책이 없었을까 하는 한탄이 가슴을 스쳤다. 좀 더 빨리 이 책을 접했더라면 내 삶도 훨씬 나아졌을 터이다. 이에 비하면 지금 학생들은 복도 많다. 서가(書架)에 손만 뻗으면 만날 수 있는 ‘상담자’들이 널려 있으니 말이다. 행복한 일이다. 

저자 소개 – 스티븐 코비

리더십의 권위자이며 조직개발 컨설턴트, 코비리더십센터의 창립다이며 프랭클린코비사의 공동회장으로, 30년 이상 수백만 명의 개인과 가족, 기업과 교육기관, 정부의 지도자들에게 원칙 중심의 생활과 리더십을 교육해왔다. 그는 하버드 대학에서 경영학 석사(MBA), 브리검 영 대학(BYU)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후 BYU대학에서 조직행동과 기업관리학 교수, 부총장을 역임한 세계적인 석학으로 국제경영학회로부터 맥필리(Mcfeely) 상을 수상했다. 그가 써낸 《성공하는 가족들의 7가지 습관》, 《원칙중심의 리더십》, 《소중한 것을 먼저 하라》등은 최고 베스트셀러로 극찬을 받고 있다. 그 가운데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은 10년 이상 전미 베스트셀러 목록의 최상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36개국어로 번역되어 80개국에서 2,500만부 이상 판매되었다. 2002년에는 《포브스》지가 선정한 20세기 가장 영향력있는 경제경영 도서 TOP10 중 하나가 되었다. 코비 박사가 개발한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워크숍”에는 매년 75만 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포춘》지 선정 500대 초일류기업 가운데 460여 개 기업이 이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전사원을 교육시키고 있을 정도로 전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다.

역자 소개 – 김경섭
미국 펜실베이니아 대학교에서 공학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와튼 경영대학원에서 리더십을 공부했다. 개인과 조직의 변화와 성과 향상을 돕는 코칭의 보급을 위하여 한국코칭센터를 설립했으며, 한국코치협회 초대 회장을 지내기도 했다. 또한 미국 프랭클린코비 사의 한국 파트너인 한국리더십센터를 설립, 리더십과 자기 계발을 위한 워크숍 활동을 꾸준히 펼쳐 왔다. 현재는 국제코치연맹(ICF) 한국 대표 및 한국코칭센터 회장으로 있으며, 기업의 CEO 및 임원을 대상으로 하는 비즈니스 코치로 활동 중이다.
저서로는 《자녀교육의 원칙》《프로페셔널 코치로 성공하기》가 있고, 역서로는 《성공하는 CEO들의 일하는 방법》《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성공하는 사람들의 8번째 습관》《원칙 중심의 리더십》《비즈니스 씽크》《소중한 것을 먼저 하라》《성공하는 시간 관리와 인생 관리를 위한 10가지 법칙》《뉴 리더의 조건》 등이 있다. 

Advertisements

응답 없음 to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