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jchoi’s Blob
자긍심이 없는 것은 우리를 모르기 때문이다.

피터 드러커 미래경영

이 책은 피터 드러커가 지난 60년 동안 저술한 경영학의 저술들을 망라하여 진수만을 선별한 것으로 경영에 대한 일목요연하면서도 상당히 포괄적인 입문서이며, 경영관련 저술들을 개관한 책이며, 드러커 경영학의 핵심에 대한 해법을 제공하고 있다. 또 조직의 경영 방법, 경영과 개인, 그리고 경영과 사회에 관하여 정선된 26편의 핵심 논문을 담고 있다.피터 드러커의 경영에 관한 60년간의 핵심적 저술들을 한 권으로 읽는다! 『경영의 실제』(1954)에서부터 『21세기 지식경영』(1999)에 이르는 경영 저술들을 총 망라하여 처음으로 그 진수만을 선별한 이 책은, 드러커 본인의 말을 인용하자면 다음과 같다. “경영에 대한 일목요연하면서도 상당히 포괄적인 입문서이자, 내가 쓴 경영 관련 저술들을 개관한 책이므로, 내가 수없이 되풀이하여 받았던 한 질문, 즉 ‘드러커가 쓴 글의 에센셜은 무엇인가?’ 하는 것에 대해 답을 제공한다.”

이 책은 경영, 개인, 사회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독자가 방대한 드러커 경영학의 내용을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구조적인 틀을 제공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조직의 경영 방법, 경영과 개인, 그리고 경영과 사회에 대한 정선된 26편의 글을 담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은, 경영의 원칙과 관심사들, 그리고 그 문제들과 도전들뿐만 아니라 기회들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중간관리자들, 최고경영자들, 그리고 전문가들로 하여금 내일의 사회와 경제가 그들에게 부과할 과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경영학계의 살아 있는 신화, 드러커 경영학의 완결판 경영학의 바이블로 칭송받고 있는 {경영의 실제}라는 책을 통해 피터 드러커 교수는 ‘경영’이라는 것을 누구나 가르칠 수 있고 배울 수 있는 체계적인 원칙, 즉 하나의 학문 분야로 정립시킴으로써 ‘경영의 아버지’라 불리게 되었다. [포춘 Fortune]이 선정한 세계 500대 기업 가운데 그의 자문을 받지 않은 기업이 거의 없다고 할 만큼, 피터 드러커의 경영 이론은 세계 경제와 사회에 커다란 영향을 미쳐왔다. {피터 드러커·미래경영}은 그러한 피터 드러커의 경영 이론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정리해 보여주는 ‘드러커 경영학의 완결판’이라 할 만하다.

경영은 왜, 무엇을, 어떻게 하는 것인가? 피터 드러커는 미국이 오랫동안 경제적 번영을 누릴 수 있었던 것은 다름 아닌 ‘경영’ 덕분이라고 말한다. 즉 경영이란 “경제 발전이 인간 생활의 향상과 사회 정의를 실현하기 위한 가장 강력한 원동력이 될 수 있다.”는 현대 서구 사회의 기본적인 신념을 단적으로 드러내주는 것이며, 따라서 자유 세계의 모든 국가들의 앞날은 경영자들의 자질과 능력 그리고 책임감에 크게 의존해 있다는 것이 피터 드러커의 주장이다.
 
저자 소개 – 피터 드러커 (Peter F. Drucker)
1909년 11월 오스트리아 빈에서 공무원인 부친과 의사인 어머니 사이에 장남으로 태어났다. 어릴 때부터 양친과 교분이 두터웠던 프로이트, 슘페터, 폰 미제스, 토마스 만 등 많은 지식인들을 만났는데, 그것이 오늘의 그를 있게 한 자양분이 되었다.
1931년 독일 프랑크푸르트대학교에서 공법 및 국제법 법학박사 학위를 취득한 뒤 1933년 나치가 득세하기 직전 영국으로 건너가 은행, 보험회사, 증권회사 등에 근무하면서 케인스의 셈나에도 참석했다. 1937년 미국으로 간 2년 뒤 최초의 저술인 <경제적 인간의 종말>을 출판했다. 드러커가 쓴 경영학 저술들과 경제 및 사회 분석서들은, 전세계 20여 개국에서 번역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찬사를 받았다. 또한 생기 넘치는 자서전 한 권과 소설 두 권, 그리고 여러 권의 수필집을 출간했다. 지금도 여러 유명 잡지와 신문에 자주 기고하고 있는 그는 1975년부터 1995년까지 「월스트리트저널」의 편집위원을 지냈다. 드러커는 교수로서도 뛰어난 경력을 쌓았는데, 베닝턴대학에서 정치학 및 철학 교수로 출발하여, 뉴욕대학교 경영대학에서 경영학교수로 20년 이상 봉직했다. 1971년부터 캘리포니아 주 켈레어몬트 대학교의 피터 드러커 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 및 사회과학을 강의하고 있으며, 피터 드러커 비영리재단의 명예 이사장으로 있다.
주요 저서에 <경제인의 종말> <단절의 시대> <미래 기업> <미래의 조직> <자본주의 이후의 사회> <21세기 지식 경영>등 다수가 있다. 

Advertisements

응답 없음 to “피터 드러커 미래경영”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