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jchoi’s Blob
자긍심이 없는 것은 우리를 모르기 때문이다.

팀 단위로 문제 해결 한해 100억 비용절감

 현대오일뱅크 Action Learning 도입으로 빠른 확산과 탁월한 성과

출처 : 매일경제 기사 원본 보기

◆富를 캐는 지식◆엄청난 속도로 지식경영을 받아들인 현대오일뱅크는 확산 속도가 빠른 만큼 성 과도 빨리 거뒀다.

현대오일뱅크는 지난 한 해에만 지식경영 일환인 팀단위 실천학습을 통해 100 억원을 절감한 것으로 분석했다.

현대오일뱅크 팀단위 실천학습은 `액션 러닝( Action Learning)` 법을 따른 것이다.

액션러닝이란 영국 레그 레번 교수가 개발한 경영기법으로 업무에서 해결하지 못한 문제에 대해 `해결사 팀` 을 구성한 뒤 팀원들이 의견을 제시해 서로 학 습하고 서로 지식을 공유해 문제를 해결한다.

오일뱅크 팀원들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지식공유시스템인 `知- 까페` 에서 얻었다.

그리고 문제가 해결되면 모든 과정을 사례로 만들어 까페 에 다시 저장한다.

현대오일뱅크는 지식경영시스템 구축 직전인 2002년에 실시하기 시작했고 지난 해에만 모두 70건이 넘는 과제를 해결했다.

여기서 얻은 경영개선 효과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100억원가량이다.

2002년 하반기에 액션러닝을 도입한 현대오일뱅크는 지난해 액션러닝 효과가 본격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눈에 띄는 경영개선 효과를 거둔 것이다.

올 2월에는 가장 큰 경영개선 효과를 거둔 11개팀을 선정해 총 2500만원을 포 상금으로 지급했다.

회사로서는 경영을 개선하고 직원간 지식 창조분위기가 살 아나서 좋고, 직원들은 지식이 늘어날 뿐만 아니라 부수입까지 짭짤하게 생기 는 `누이 좋고 매부 좋은` 제도인 셈이다.

오일뱅크는 액션러닝을 더욱 활성화하는 한편 장기 목표인 핵심성과지표(KPI) 가 구축되면 이를 지식 자산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Advertisements

응답 없음 to “팀 단위로 문제 해결 한해 100억 비용절감”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