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jchoi’s Blob
자긍심이 없는 것은 우리를 모르기 때문이다.

역사스페셜 (전 6권)

새로운 역사 읽기를 시도하며 대표적 역사교양물로 자리잡은 KBS의 ‘역사스페셜’ 프로그램을 책으로 재구성한 <역사스페셜>시리즈가 7권으로 완간되었다. <역사스페셜>에 대한 독자의 호응도 대단했다. 사실 영상으로 다룬 내용을 활자로 다시 내놓는 일은 적잖은 부담과 위험이 따르는 일이다.

책으로 읽는 <역사스페셜>은 방송 대본과 방영된 화면을 재구성했을 뿐 아니라, 관련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고, 출연한 분들이나 다른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하는 등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노력해왔다. 일부 발굴 터나 유적지는 편집자가 직접 현장을 답사하여 새로이 확인한 사실과 자료들을 추가하기도 해 역사 다큐멘터리를 소재로 출간된 기존의 책들과도 뚜렷하게 차별화했다. 다행히도 이런 노력은 많은 시청자들의 관심과 애정으로 이어졌다.

청소년에서 장년층에 이르는 폭넓고 다양한 부류의 독자들이 새로운 역사읽기의 재미에 흠뻑 빠졌다. 출판사에 전화해 책의 이모저모에 대해 문의하는 독자들은 “다음 책은 언제 나오나요?”하는 질문을 빼먹지 않았고, 이런 질문은 매권 출간할 때마다 끊이지 않아 방송이 종영된 후에도 계속되었다. 바로 그런 독자들의 뜨거운 반응에 힘입어 한 권, 두 권 세상에 내놓다 보니 총 일곱 권의 <역사스페셜>을 출간하게 되었다. 1, 2권에서는 고대·중세사, 3권에서는 주로 조선시대와 관련된 소재들을 선별하여 엮었다. 또 4, 5, 6권에서는 각각 북한의 문화유산, 역사 속 인물들, 전쟁에 관련된 이야기를 모았다. 5년 여의 대장정에 마침표를 찍는 7권은 고대사와 조선시대에 해당하는 내용 가운데 다시금 주목해야 할 소재들을 선별했다.

Advertisements

응답 없음 to “역사스페셜 (전 6권)”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