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jchoi’s Blob
자긍심이 없는 것은 우리를 모르기 때문이다.

지식경영의 8가지 성공 비결

지식경영의 8가지 성공 비결 
출처 : 네이버 Knowledge Management

  1. 비전과 전략 : 한 놈만 때려 잡자.
    지식경영을 열심히 한다고 해서 자동적으로 회사가 좋아지는 것이 아닙니다. 선택과 집중이 없으면 자원의 낭비, 방향성 상실을 가져 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대상업무, 활동주체를 명확히 하는 비전과 전략의 수립이 우선적으로 필요합니다.
  2. 경영진의 의지 : 경영진과 실무자 간의 갭(Gap)을 줄여라.
    경영진의 뜻이 반영되면 경영진의 참여는 자동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이 때 CKO는 혁신을 주도하는 추진조직과 타 조직간의 역학관계를 조율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입니다.
    또한, CEO의 관심은 가장 좋은 당근이자 채찍이 될 것입니다.
  3. 교육과 홍보 :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 광고하라.
    시청률을 올리려는 PD의 자세로 KM에 대해 마케팅 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BPR, 6시그마 등 기존의 유사 지식경영활동을 지식경영 관점에서 재정립해 직원들의 혼란을 줄이며 재미있게 운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4. 조직에 대한 이해 :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뀐다.
    다른기업의 활동을 따라하는 것으로는 변화가 이루어 지지 않습니다. 약을 조제하기 전에 우선 체질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것처럼 조직의 특성을 고려해 계층별로 차별화 된 변화관리 정책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성과측정 : 지식경영 성과를 입증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KMS만을 이용한 성과측정만으로 재무적 성과를 입증하기는 곤란합니다.
    품질관리, 제안, 콜 센타, 교육, 브랜드 홍보, R&D, 특허 등 기업의 다양한 활동을 KM관점에서 포괄적으로 측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포괄적 KM활동 측정 지표들은 지적자산 측정지표와 연계되어야 하며 지적자산 측정은 BSC와 같은 방법론을 따라 재무적 성과와 연계되도록 합니다.
  6. 마일리지와 보상 : 적절한 보상체계로 직원들의 동기를 유발시켜라.
    물질적인 보상보다는 업무적으로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기존의 보상제도와 통합시켜 시너지 효과를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보상은 장기적인 유인책이 아니며, 보상반응의 임계점을 찾아야만 합니다.
  7. 전담조직 : 지식경영에 대한 인적 투자가 필요하다.
    가장 중요한 전투에 가장 중요한 인력을 배치하는 법입니다. 성공을 위해서는 지식경영 전담조직을 구성해 모든 지식관리 업무를 사규로 명분화 시키고 타 부서(IT부서, 인사부서)등과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KMS 및 성과보상 운영의 효율화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8. KMS : 경쟁을 위한 좋은 무기를 선택하라.
    지식경영에 있어 중요한 것은 기업 문화지, 시스템은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문화나 마인드는 혁신을 수행하려는 의지이지만 우리가 사용하는 시스템 및 정보기술의 도구들은 그 의지를 증대 시키거나 적은 노력으로도 큰 효과를 얻게 합니다. 서울에서 부산으로 가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면 비행기나 고속전철을 타면 되지 걸어 가지는 않습니다. 그러므로 의지가 있는 것만으로 걸어가는 것과 비행기를 타고 가는 것을 동일하게 보는 것은 어리석은 생각입니다. 이제 IT는 기업 전략 수행에 있어 기본적인 도구입니다.
Advertisements

응답 없음 to “지식경영의 8가지 성공 비결”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