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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긍심이 없는 것은 우리를 모르기 때문이다.

지식기반 비즈니스의 6가지 요소

지식기반 사업의 6가지 요소들은 정보의 생산적 사용을 통해 제품을 개량함으로써 성숙사업이 지식기반 사업으로 전환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유용한 지침을 제공한다.

  1. 지식기반 제품은 사용할수록 더 영리해진다.
    신용카드 거래 정보는 데이터의 원천이 되고 고객의 매월 청구서는 정보가 된다. 시티뱅크 어드벤티지사가 고객의 계정에 나타난 이상한 부분에 대해 직접 전화로 확인하는 것은 이 회사가 고객에 대해 이미 학습한 것을 고객과 카드회사를 위해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즉, 그 시스템은 대단히 영리해서 카드소유자가 평소의 그답지 않은 구매패턴을 보였을 경우 부정 사용의 신호로 인식하는 것이다. 
  2. 지식기반 제품을 사용할수록 사용자도 영리해진다.
    GM사의 CAMS(Computer Aided Maintenance System)은 초보 기술자들이 자동차들을 진단하고 수선하는 것을 도와주기 위해 고안되었지만, 전문 기술자들도 이를 이용해 자신의 숙련도를 높일 수 있는 훨씬 복잡한 시스템으로 발전했다. 지금은 모든 기술자들이 그 시스템에 내제된 전문기술로부터 혜택을 누리고 있다. 이는 많은 기술자들이 다른 모든 기술자들의 경험을 공유할수 있게 한 시스템 덕분이다.
  3. 기술기반 제품은 변화하는 환경에 스스로 적응한다.
    새로운 상황을 평가하고 그에 따라 스스로를 조정하는 제품이 그렇지 못한 제품에 비해 더 가치가 있는 것은 당연하다. 지식이 유형 제품에 내재될 수 있다는 것은, 유해하거나 위험한 단계에서 생물분해를 일으키도록 고안된 화학제품처럼, 원자나 분자 수준에서도 지식이 내재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형상변화재료나 마이크로 PCM, 컴퓨터마이크로칩 등을 내장한 제품들은 변화된 환경에 따라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를 알려준다.
  4. 지식기반 기업은 제품을 고객의 요구에 맞출 수 있다.
    지식기반 제품은 고객들의 변화하는 패턴과 특성, 특정 요구를 판단할 수 있다. 전화회사들은 지식기반 특성을 보유한 전화기 제작에 힘쓰고 있다. 특히 음성인식은 전화신용카드와 같은 많은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의 요구에 맞추는 데 중요하게 사용될 것이고 심지어는 카드 자체를 대체하게 될 것이다.
  5. 지식기반 제품은 상대적으로 수명이 짧다.
    지적 재산권 보호는 기술에 대한 특허 보호만큼 잘 발달되어 있지는 않기 때문에 독점적 정보의 수명이 짧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제품을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다. 
  6. 지식기반 기업은 고객들의 실시간 행동을 가능하게 한다.
    정보는 즉시 대응할 수 있을 때 더 가치가 있다. 지식기반 제품은 실시간으로 작동할 수도 있다. 제록스사는 일부 대형기계에 대해 내장모뎀과 전화를 이용해 자동으로 출장서비스를 요청하는 예방적 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출처 – 21세기 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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