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jchoi’s Blob
자긍심이 없는 것은 우리를 모르기 때문이다.

`지식경영`이 기업경쟁력 잣대!

상의, 국내 300곳 조사서 핵심요소 응답   

001.jpg기업 구성원의 보유지식을 경영활동에 활용하는 지식경영이 앞으로 기업경쟁력의 잣대로 부상할 전망이다.

16일 대한상공회의소가 국내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국내기업의 지식경영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식경영에 대해 기업의 92.0%가 경쟁력의 핵심요소로써 `중요하다’고 답했으며, 특히 이들 중 64.5%는 `매우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기업들은 지식경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로 △업무의 효율화 및 생산성 향상(51.7%) △기업 가치의 증대(12.8%) △기업환경 변화에 신속한 대응(12.2%) 등을 꼽았다. 지식경영 방법으로는 `커뮤니케이션 강화를 위한 사내 커뮤니티 지원'(44.5%), `지식창고 구축'(20.6%) 등을 선호했다.

기업들이 중점적으로 관리하는 지식의 종류는 신기술 동향(17.3%)이나 연구개발(11.3%) 등과 중장기적이고 전략적 것보다는 현장 종업원들의 몸에 배어 있는 경험이나 노하우(42.2%)를 다른 종업원들과 공유하는 실용적인 관점에 중점을 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현장에서 확보된 노하우나 경험지식의 경우, 기업 경쟁력 제고에 직결될 뿐 아니라 이런 종류의 지식은 문서화가 어렵고 이직ㆍ배치전환 등 고용사정에 따라 유실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상의는 분석했다.

기업들은 또한 지식경영 추진 시 중요한 성공요인으로 지식공유 문화정착(33.9%), 최고경영자의 마인드(32.4%), 지식경영시스템 구축(12.9%) 등 순으로 응답했다.

또한 지식경영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책으로는 △개별 기업차원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금융세제상 지원(28.8%) △커뮤니티 운영 지원(17.0%) △종합지식정보 제공(16.7%) 등을 제시했다.

상의 관계자는 “국내 기업들이 지식경영의 필요성은 인식하고 있지만 도입비용과 운영방법의 미숙 등으로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며 “정부 관련 부처나 상의 등에서 지식경영을 통한 업무 효율성 제고를 적극 지원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출처 : 디지탈타임스

Advertisements

응답 없음 to “`지식경영`이 기업경쟁력 잣대!”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