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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긍심이 없는 것은 우리를 모르기 때문이다.

지식실행공동체(CoP, Community of Practice)

지식실행공동체(CoP, Community of Practice)는 컴퓨터와 인터넷 이용기술의 발달로 전통적 생산요소인 토지·노동 및 자본의 비중이 감소하고, 조직의 경쟁력을 창출하는 원천으로 지식·정보·경험 등 지적자본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탄생된 지식경영의 실천전략으로, 일과 학습을 융합(融合)시키는 조직발전(Organization Development) 기법이다.  출처 : 정부혁신본부 과제관리팀 유택영 서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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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목적
 
CoP로 불리는 용어는 Wenger와 Lave(1991)의 저서 “Situated Learning”에서 처음 사용되었으며, 공통의 관심사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 일 하며 학습해 나가는 과정에서 자생적으로 만들어진 비공식적 소규모 연구 모임이다. 일종의 동호인 모임과 유사한 성격을 띠고 있는 공동체들을 일컫는다.
‘실행(Practice)’이란 개념은 ‘일상생활에서 사람들의 행동·활동들을 짜임새(Structure)있고 의미(Meaning)있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정의되며, ‘공동체(Community)’란 ‘공유하고 있는 관행들을 중심으로 함께 어울리는 사람들’을 일컫는다. 보통 지식실행공동체, 학습지식형 지식공동체·실행공동체 또는 지식공동체 등으로 불리고 있다.

CoP가 지향하는 목적은 조직 구조적 측면에서는 업무프로세스를 혁신하는 것과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켜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것이고, 조직 문화적 측면에서는 조직원의 역량을 배양하여 고용가능성을 향상시키는 것과 조직에 대한 신뢰와 일체감을 형성하는 것에 있다.

새롭게 구성된 지식공동체는 업무성과 제고와 관련된 학습활동을 위한 소모임인 S-CoP(Strategy CoP), 개인적으로 관심이 있는 업무와 취미 등을 공유하기 위한 소모임인 V-CoP(Voluntary CoP), 그리고 건전한 여가선용을 위한 문화·체육·레저활동을 벌이는 소모임인 H-CoP(Hobby CoP)의 세 가지로 분류되고 있다. S-CoP와 H-CoP는 의도적으로 형성되어 조직차원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기도 하지만 V-CoP와 같이 자연발생적으로도 형성되고 있다.
 
역할과 성공요소

  • 구성원간의 연계 : 구성원들간 신뢰·협조망 구축 및 숨어있는 전문가 발굴2.jpg
  • 개인역량 개발 : 경험과 아이디어 공유를 통해 개인적 문제 해결 및 역량 개발 
  • 조직상호간 연계 : 부서기능을 초월한 연계망 구성 및 부서간 역량 통합  
  • 조직역량 개발 : 베스트 프랙티스의 개발·관리를 통해 조직의 총체적 역량 제고
    * CoP는 면대면의 오프라인 활동과 정보통신기술의 온라인 활동이 병행적으로 수행된다. 
  • 사람(People) : 신뢰·자부심·즐거움을 느끼며 학습할 수 있는 공동체적 조직문화 조성 및 인센티브 마련
  • 통신기술(IT) : 그룹웨어·인트라넷·데이터베이스·정보검색 시스템 등 지식관리 솔루션 구축
  • 프로세스(Process) : 사업전략의 명확화, 역량강화에 필요한 지식 리스트 작성, 핵심역량의 집중과 선택, 성공체험 공유 등 실천 프로세스 표준화
  • 성과측정(Metrics) : 운영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캐플란과 노튼의 균형평가표(BSC) 및 스칸디아의 지적자본 네비게이터 평가법 등을 적용 
     

CoP 활동 프로세스

  • 필요성 인식 : CoP가 활성화 될 경우 개인과 조직에 어떠한 효과가 나타나며 어떤 성과를 낼 수 있는지에 대한 인식이 선행돼야 한다.
  • 환경조성 : CoP 활동을 적극 권장한다는 경영진의 의지표명과 지원내역 및 활동규범 등을 공표함으로써 CoP가 활성화될 수 있는 여건과 문화를 조성한다.
  • 지원 : 유명 전문가 초빙 강연회 개최, 토의나 토론회 개최, 세미나 참석 등을 허용하는 자금·기술·시간·장소 등을 지원하여 주면 더욱 성공적으로 운영이 될 수 있다.  
  • 보상 : CoP 활동의 성격상 구성원들은 자아실현에 대한 욕구가 강하므로 CoP 활동 결과를 엄정하게 평가하여 비금전적 보상을 실시하고 금전적 보상은 보완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운영시 주의사항
  • 자율적인 운영 : 조직구성원들이 업무수행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해결을 위해 자발적으로 지식공유와 학습활동을 실천함으로서 업무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문제해결방안을 제시하고, 관리층의 관심과 지원을 받도록 한다.  
  • 신뢰를 기초로 한 모임 : 구성원들이 창의적이고 신선한 문제해결 방법을 모색할 수 있어야 하며, 능력이나 직급 등에 상관없이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활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는 신뢰와 사랑이 가득한 모임으로 운영되도록 한다.
  • 자기 발전적인 활동으로 지속적 개선 : CoP는 일정기간 동안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것이 아니라 관심분야의 주제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자신들의 지적수준을 꾸준히 제고시키는 것을 목표로 운영되어야 한다.
     
    * 참고 : 지식경영개론(이태식·이동욱 공저), 신뢰로 이뤄낸 지식경영(포스코건설 지식경영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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